성주연 부부 상담 전문가


주요 자격 및 경력

🏅 국제공인 IMAGO부부치료 전문가 (CIT)

🏅 부부상담 전문가 1급 (한국부부상담학회)

🏅 가족상담 전문가 1급 (한국부부가족상담협회)

🏅 부부치료 교육강사 (한국부부상담연구소)

🏅 내면아이상담사 (한국내면아이상담학회)

🏅 청소년상담사 (여성가족부)

🏅 전문상담사 2급 (한국상담학회)


🎓  Daybreak University 결혼과 가족치료 Ph.D. 과정

🎓  Daybreak University 결혼과 가족치료 M.A.

🎓 이화여자대학교 B.A.


▶️ 현) 해솔 정신건강의학과

▶️ 현) 구리시 가족센터

▶️ 현) 쉼 심리상담연구소

▶️ 전) 성남시 건강가정지원센터

▶️ 전) 한국부부상담연구소

▶️ 전) 헬로스마일


상담사 소개

안녕하세요. 부부 및 가족 상담 전문가 성주연입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때때로 누군가에게 온전히 이해받고, 진심으로 공감받고 싶다는 간절한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조차 내 마음을 알아주지 못할 때, 그 외로움과 상처는 더욱 깊어지곤 하죠.

혹시 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들어줄 단 한 사람이 필요하지 않으신가요? 누군가가 당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공감해 준다면 어떨까요? 저는 당신이 편안하게 자신의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비난 없는 공간에서 함께 머물며 깊이 듣겠습니다. 상담이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아니라,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관계 속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만약 지금 깊은 절망 속에서 길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혼자 그 어둠 속에 머물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당신의 손을 잡고 함께 걸어 나가겠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라면, 삶의 무게가 조금은 덜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길 위에서 당신이 스스로를 더욱 사랑하고, 관계 속에서 더 건강하게 반응할 수 있는 힘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부부 관계는 회복될 수 있습니다.
서로의 진심을 만나고, 진정으로 이해하며,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관계를 다시 살릴 수 있습니다. 제가 함께하겠습니다. 변화를 위한 한 걸음, 지금 시작해 보세요. 


주로 사용하는 상담 기법

저는 부부 및 가족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상담사로서, 다양한 치료 이론을 통합하여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주요 상담 기법으로는 이마고 부부 관계 치료(IMAGO Therapy), 정서 중심 치료(EFT), 사티어 경험적 가족 치료, 보웬 가족 치료 등이 있으며, 내담자의 필요에 따라 해결 중심 상담, 내면 가족 체계 치료(IFS), 인지행동 치료(CBT), 상처받은 내면아이 치료 등의 기법도 활용합니다.

이마고 부부 관계 치료는 특히 부부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기법으로, 관계에서 파트너의 어린 시절 상처를 이해하고 서로를 치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치료의 배경에는 정신분석, 대상관계 이론, 융의 분석 심리학, 가족 치료, 교류 분석, 발달 이론 등이 포함됩니다.
이마고 이론에 따르면, 부부 갈등의 원인은 각자의 어린 시절 경험한 상처와 욕구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채워지지 않았던 정서적 욕구와 미해결된 과제들은 성인이 되어 본능적으로 파트너에게서 충족하려는 시도로 이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부부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파트너를 변화시키려 하며, 결국 갈등을 일으키고 상처를 주고받게 됩니다. 각자가 어린 시절 생존을 위해 형성한 방어 기제를 무의식적으로 파트너에게 사용하면서 결국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부모로부터 채워지지 않은 미해결 과제를 파트너를 통해 해결하려는 한, 부부 간의 진정한 만남과 관계를 기대하기란 어렵습니다.

이마고 부부 관계 치료는 부부가 어린 시절의 상처를 인식하고, 그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입니다. 각자는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 '이마고'라는 이미지를 파트너에게 투사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안전한 대화법과 부모-자녀 대화법을 활용하여 서로의 상처를 이해하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부부는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 치료자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상처를 공유하고 서로를 치유하는 파트너로서 진정한 만남을 이루게 되며, 단순히 부부의 갈등을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진정한 사랑을 나누는 관계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상담사가 생각하는 부부 관계란?

부부 관계는 어렵습니다. 결코 쉽지 않습니다. 결혼은 단지 함께 사는 일이 아니라, 한 사람의 삶에서 행복을 느끼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상대방과 친밀하게 연결될 때 안정감과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처음 연애할 때의 로맨틱한 감정이나 첫눈에 반한 설렘으로 결혼을 결심한 부부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관계에 금이 가고 갈등이 생기며 결국 고통을 겪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상대방의 매력에 끌려 행복을 꿈꾸며 결혼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부부 갈등에 괴로워하게 되는 걸까요?
부부는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을 각자 경험한 어린 시절의 상처와 결핍을 채워줄 대상으로 인식하고 끌리게 됩니다. 그러나 낭만적인 시기가 지나고 갈등이 시작되면 각자의 성장 과정에서 형성된 방어기제가 작동하게 되고 관계에서 담쌓기를 하면서 서로 상처를 주고받게 되죠.
부부가 서로를 이해하고 연민으로 바라보게 되면 그들은 서로에게 그 누구보다 나를 가장 깊이 공감하고 지지해주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삶의 여정을 함께 하는 동반자로서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관계는 부부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성장할 수 있는 안전한 기지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부부 갈등에서 회복의 길은?

우리는 각자의 경험과 지식, 그리고 원가족의 문화에서 영향을 받아 고유한 가치관과 신념을 형성합니다. 결혼 전까지의 경험이 서로 다를 수 있지만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내가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나의 우주에서 벗어나 상대방의 우주로 다리를 놓고 가보는 것입니다. 그곳은 어떤 곳인지 호기심을 갖고 들어가 볼 때 ‘당신의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하고 느낄 수도 있었겠구나’ 라고 인정하고 공감하게 됩니다.
서로를 판단하고 평가하면서 마음을 닫는 대신 상대가 들을 수 있는 안전한 방법으로 대화를 나눌 때 부부는 파트너가 경험한 어린 시절의 상처와 트라우마를 이해하게 되고 상대의 경험을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비난하지 않고 말하고 판단하지 않고 들으면서 서로를 공감과 사랑의 렌즈를 통해서 바라볼 때 그들은 둘 다 틀리지 않았음을 알게 되면서 친밀하고 안전하게 연결됩니다.


기억에 남는 상담 사례가 있다면?

결혼 생활 30년을 맞은 부부가 이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상담실을 찾은 적이 있습니다. 남편은 결혼한 지 얼마 안 되어 도박에 손을 대고 중독이 되어 몇 년에 한 번씩 큰돈을 날리며 건강도 나빠져 직장을 그만둔 상태였습니다. 아내는 그동안 가장 역할을 하면서 자녀들을 키우고 지금까지 버텨왔지만 더는 못 하겠다면서 이혼을 원했습니다. 부부는 대화가 단절된 상태에서 한집에 살면서도 냉랭하고 애정없이 지내면서 형식적으로 가정이란 틀만 유지할 뿐 서로 고통 속에 있었습니다.

부부 상담을 진행하면서 어렵게 서로의 속마음을 꺼내고 어린 시절의 상처와 그동안의 결혼 생활에서 느꼈던 힘들었던 감정들을 나누면서 많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남편은 도박 중독인 자신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을 털어놓으며 지금까지 가정을 지키기 위해 애써준 아내에게 고마움을 표현했습니다. 아내는 남편을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면서도 사실은 남편이 얼마나 안타까웠는지 그동안 자신이 느꼈던 외로움과 공허함을 고백했습니다.

서로의 상실감과 좌절감, 상처와 취약성, 기대와 욕구를 이해하고 공감해주면서 부부는 다시 연결되었습니다. 상담을 받으면서 남편은 중독 치료를 병행하며 점차 회복되어 가정에서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자리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아내는 노력하는 남편 곁을 떠나지 않고 지지하고 기다리면서 부부는 결혼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상담을 종결할 때 서로의 손을 잡고 눈을 맞추며 미소 짓던 모습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내담자들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지금 상황이 끝이 보이지 않는 깜깜한 터널 속에 갇힌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이 고통이 계속될지,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지 모르는 슬픔과 무기력함, 억울함과 비참함 속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버티고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이 모든 시련을 견디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디의 상담 전문가들이 진정성과 간절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당신과 연결된 간절함으로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되는 상담의 공간 안에 함께 존재하겠습니다. 지금의 어려움이 끝나지 않을 것 같아도 이 또한 지나갈 수 있습니다. 당신의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